본문 바로가기

모두의 행복

건강과 잠, 수면에 관하여

반응형

잠은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일상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잠이 부족하면 일상생활이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을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기에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잠을 잘 자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어떻게 하면 건강한 수면 생활을 할 수 있을까요?

 

 

잠은 보약이다

 

잠을 자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말해 주는 문구입니다. 잠을 잘 자면 약이 필요 없을 만큼 잠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잠을 잘 자고 나면 다음 날 활동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건강한 마음과 건강한 정신이 깃들게 마련입니다. 그러나 잠을 못 잔 다음 날은 온몸이 찌뿌둥하고 생활을 하면서도 무기력 해지기 쉽습니다. 잠은 지친 신체를 회복시켜 주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줄 뿐 아니라 두뇌활동을 돕고 상쾌한 마음을 가지게 해 줍니다. 만약 잠을 잘 못 자게 되면 괜히 짜증이 나기도 하고 면역력도 감소하며, 일의 능률도 떨어지고 스트레스가 더 쌓일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수면은 우리의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건강한 수면>

 

그렇다면 얼마나 자야 좋은 것일까요? 

개인마다 조금씩 상이할 수는 있지만  성인의 경우 평균적으로 7~9시간이 좋습니다. 잠자는 시간도 중요하지만 언제 자고 언제 일어나는지 규칙적인 수면을 취하고 있는 지도 중요합니다. 건강한 수면 습관을 위하여 잠자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맞추어 주면 좋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수면 패턴을 찾아서 자는 것도 노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잠을 자는데 중요한 것은? 

잠을 잘려고 해도 잠을 잘 못 자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너무 밝은 빛이 있는 곳에서는 잠을 자기가 힘이 듭니다. 소음이 있거나 냄새가 많이 나는 경우도 그렇겠죠. 그래서 잠을 자는 환경은 조용하고 안락한 장소를 찾아 빛이 들어오지 않는 곳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나 잠을 잘 못 자는 분들은 방음 시설이라든지 암막 시설을 통해 최대한 잠을 자는데 필요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무 환경에서나 잠을 잘 잔다고 해도 수면 중 소음이 들리거나 빛을 받게 되면 중간중간 깨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잠이 쉽게 드시는 분이라도 조용하고 빛의 방해를 받지 않는 공간에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 잘오는 환경 조성 필요>

잠을 잘 자기 위해 자기 전 해야 할 것이 있나요?

네 수면을 유도하기 위해서 몸의 피로를 풀면서 반신욕이라든지 몸을 따듯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을 방해하는 것들을 주변에서 없애는 것도 좋겠습니다. TV시청 이라든지 핸드폰 사용은 수면 전에 자제해 주세요. 특히나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수를 섭취하지 않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잠을 아무리 청하려 해도 카페인이 반응이 잘 되시는 분들은 눈말 멀뚱멀뚱 뜨고 긴긴밤을 보낼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커피뿐만 아니라 콜라 등 다른 음료에도 들어가 있으니 음료 성분을 꼭 확인하시고 드시기 바랍니다. 

 

수면의 적, 스마트폰

스마트폰을 하면서 잠자리에 드시는 분이 많으신데 스마트폰을 통해 호르몬 분비가 억제 되어 수면의 질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빛은 눈을 피로하게 만들어서 잠을 유도하게 만드는 것 같지만 결국 수면의 질을 떨어뜨려 많이 자도 피곤한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많이 잔다고 피로가 풀리지 않는 것은 수면의 질이 저하된 까닭입니다. 

 

 

스트레스가 많으면 잠이 오지 않아요. 

요즘 걱정이 많으시죠? 잠을 자려고 막상 누워도 이런 저런 생각으로 잠을 못 주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그 상태로 잠이 들게 되면 편안한 잠을 잘 수 없기 때문에 아무리 많이 자도 피곤할 수밖에 없습니다. 건강한 수면을 위해서 잠자기 전에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은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호흡을 가다듬는다든가, 명상이나, 수면을 유도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주세요. 마음을 평안한 상태로 유지하며 잠이 들어야 건강한 잠을 잘 수 있습니다.

 

 

 

잠을 잘 자기 위해 음식도 중요합니다. 

어떤 음식을 먹으면 잠이 잘 오고 또 어떤 음식을 먹으면 잠이 잘 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잠자기 전에 수면을 위해 어떤 음식을 먹는가는 수면하는데 도움이 되겠죠? 새우나 견과류, 우유나 차등을 마심으로 수면 조절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면에 도움이 되는 차 마시기>

 

그래도 수면에 문제가 있다면 전문가와의 상담하세요

그러다 괜찮겠지? 하는 생각으로 많은 시간 잠을 잘 못 자고 힘들어 위의 방법들을 했는데도 여전히 잠이 잘 안 온다면 전문가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잠을 잘 못 자는 경우는 여러 가지인데 위의 방법들로 해결할 수 있는 것들도 있지만 그 범위를 넘어가는 병적인 것이라든지 과도한 정신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전문가와 꼭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런 수면 습관들을 통해서 건강한 잠으로 생활의 활력과 건강한 삶을 영위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모두의 행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에 좋은 맨발 걷기  (1) 2023.06.18
건강한 마음을 위해  (1) 2023.06.18
건강한 삶, 스트레스 관리부터  (0) 2023.06.18
건강한 식단 만들기  (2) 2023.06.17
운동 없이도 건강해지기  (0) 2023.06.17